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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서비스헌장

진도군 민원담당 공무원은 대민봉사창구의 최선봉에 서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군민 여러분께 사랑받고 신뢰받는 최고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사항을 적극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늘 친절하고 신속․공정․정확하게 민원을 처리하겠으며 민원인이 만족을 느낄수 있는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인이 알고자 하는 행정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고 제기하시는 민원에 대하여는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 우리는 찾아오시는 민원인이 조금도 불편함이 없이 최대의 만족을 드릴 수 있도록 민원인의 의견을 듣는 실시간 만족도조사를 실시하고 미흡한 사항은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한 자세와 부당한 행정처리로 불만족이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는 즉시 시정하고 적절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민원인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하시는 군민이 불편함이 없도록 사무실 입구에 사진이 포함된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고 명찰을 패용한 전 직원은 항상웃음 띤 얼굴로 일어서서 민원인을
      맞이하겠습니다.
    • 응대할 때는 먼저 좌석을 권하여 편안한 상태에서 업무를 볼수 있도록 하겠으며 업무처리로 대기하시는 동안에는 지루하지 않도록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겠습니 다.
    • 다른 업무중에도 민원인께서 찾아오시면 우선하여 민원인의 소리부터 경청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없을 때는 다른 직원이 자신의 일처럼 친절히 처리해 드리고 필요하신다면 담당자와 휴대전화 등으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또한, 통화가 되지 않을 때는 약속한 시간에 담당자가 전화를 걸어 응대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전화로 민원을 요구하시는 경우
    • 전화는 군민과의 얼굴 없는 만남으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는 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는 “감사합니다.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부드러운 음성으로 소속과 이름을 밝히겠습니다.
    • 문의내용에 대해서는 집중하여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고 미진한 사항에 대하여는 충실한 답변을 준비하여 다시 전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부서 소관업무에 대하여 문의를 받은 경우에는 “ 전화를 ○○○과의 담당자에게 돌려드리겠습니다. 혹시 전화가 끊어지면 000-0000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 자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드린 후 바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 마무리 인사를 하고 민원인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군민의 알권리 보장과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 접수부서 : 민원봉사과( ☎ 061-540-3604 )
  • 군민 여러분께서 제출하신 민원에 대해서는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여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 민원처리실명제를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E-Mail, 주소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군민중심의 편리하고 쾌적한 민원실 운영

  • 민원실을 방문하시는 모든 군민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안내 도우미를 배치하여 친절하고 상냥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창구는 산뜻하게, 민원인 공간은 편안하게 정비하겠습니다.
  • 장애우, 노약자, 외국인등이 편리하게 일을 볼수 있도록 전용창구를 운영하고 민원인의 애로(고충)는 편안하게 이야기 하고 신속히 해결할수 있도록 고충민원 상담 창구도 연중 운영하겠습니다.
  • 민원인 전용 컴퓨터, 복사기, 자동협압기, 확대경, 돋보기, 휠체어 등을 비치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진도개, 관광명소 등 사진을 전시한 작은 갤러리를 운영하고 TV, 신문 잡지 등을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하겠습니다.

군민의 만족을 극대화 할수 있는 신속․정확한 민원처리

  • 민원접수는 인터넷(민원24), 전화, 팩스, 직접 방문을 통하여 할수 있으며 1회 방문으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4시간 이내에 처리토록 되어있는 어디서나민원은 접수후 2시간 이내에 발급하여 드리겠으며, 원하시는 수령방법(우편 또는 방문)으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접수 및 처리과정을 민원인이 직접 인터넷으로 조회할수 있도록 전자민원창구를 운영하겠습니다.
  • 소관이 아닌 민원을 접수하였을 때는 6시간(근무시간)이내에 소관기관으로 이송하고 해당기관의 연락방법과 담당자를 신청인께 안내 해 드리겠습니다.
  • 접수된 민원은 법정처리기간보다 단축하여 최대한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군민의 참여와 의견제시

  • 우리군에서 제공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홈페이지, 문서, 전화, 우편, fax 등으로 의견 을 주시면 충분히 검토하여 보다 나은 방향으로 꾸준히 개선해 나가고 그 결과를 반드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공공누리마크 제 1유형 (출처표시) 진도군청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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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콘텐츠 관리부서 : 민원봉사과 민원행정담당 (☎ 061-540-3603)
  • 콘텐츠 최종수정일 : 2017-05-23 16:28